윗집 누수시 아랫집 확인 및 조치사항
1. 누수 사실 확인 및 증거 확보
즉시 누수 부위 및 피해 상황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상세하게 촬영합니다. 피해 정도를 파악하고 추후 손해배상 청구 시 중요한 증거자료가 됩니다.
2. 윗집에 누수 사실 알리기
윗집에 직접 방문하여 누수 사실을 알리고, 함께 피해 상황을 확인합니다. 방문이 어렵거나 윗집 거주자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상황을 전달하고 협조를 구합니다. 원만한 해결을 위한 첫 단계입니다.
3. 누수 원인 파악 및 손해 견적 산출
윗집 거주자와 함께 누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규명에 따라 책임 소재가 달라질 수 있기에 진단결과 및 손해 견적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하자보수업체)와 함께 누수 원인을 진단합니다. 누수 원인을 진단한 업체에게 하자보수를 맡기는 게 일반적이므로 업체선정 시 윗집 거주자와 함께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피해 확산 방지 조치
누수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 임시 조치를 취합니다. (예: 젖은 가구나 물건을 옮기거나, 물이 떨어지는 곳에 양동이를 받쳐 놓는 등) 손해 확대 방지의 의무는 법적인 명시 조항은 없으나, 통상적으로 인정되는 의무입니다.
5. 윗집과의 협의
누수 원인, 피해 범위, 보상 방법 등에 대해 윗집 거주자와 성실하게 협의합니다. 피해를 본 아랫집에서 하자 보수에 대해서 과도하게 요구하면 오히려 협의가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협의 내용을 서면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서면이 힘든 상황이면 카톡이나 문자로 협의내용을 공유함)
6. 하자처리
주의사항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지만 소송에는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므로 윗집과 원만하게 협의하는게 최선입니다.
주택이 노후가 되면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자가 우려된다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